이공계열 / 인문계열 상관없이 코딩 능력을 요구하는 요즘,

파이썬, C 등등 다양한 언어를 배우긴 하였지만 외부 데이터에 접속해서 무언가를 처리하는 코딩은 자신이 없었다.

 

그러던 중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건국대 위인전에서 [몰입형 온라인 코딩 교육]을 진행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포스터

비트코인이라는 개념이 들어가 조금 걱정했지만

"자동매매 프로그램"이라는 부분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와서 처리하는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추진력이 낮은 성격인 나에게 방학기간동안 무언가를 하려면 약간의 책임감? 의무감? 강압성? 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신청하게 되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마친 지금은 "하길 매우매우 잘했다" 는 생각이 든다.

 


 

학습일지를 쓰듯이 주차별로 나누어 무엇을 배웠는지 정리해보려고 한다

(본 과정에서는 Anaconda, Jupyter notebook과 Pycharm을 사용하였다.)

 

1주차 - 파이썬 기본 문법 익히기(1)

 

파이썬의 진짜 기초 문법과 문자열을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는 방법을 배웠다.

 

1주차 과제 - 출력 방법

또 프로그래밍에서 매우매우 중요한 조건문 문법을 배웠다.

조건문에서 중요한 것은

    1. 등호를 정확하게 사용하였는가
    2. 조건 뒤에 콜론(:)을 붙였는가
    3. if/elif/else에 맞게 들여쓰기를 하였는가

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다.

 

score = 88

if 90<= score <= 100:
    print("A")
elif 80 <= score:
    print("B")
elif 60 <= score:
    print("C")
else:
    print("F")

 

2주차 - 파이썬 기본 문법 익히기(2)

 

컨테이너 자료, 반복문, 함수 선언 및 호출에 대해 배웠다.

특히 강사님은 강의 내내 외우고 암기하는 것보다 원하는 것을 검색해서 찾아내는 능력 을 강조하셨는데 그 취지에 맞게 다양한 함수를 구글링해서 찾아 적용하는 과제가 있었다.

 

2주차 과제 - 다양한 함수를 찾아서 이용하기
2주차 과제 - 반복문

 

반복문에서 주어진 리스트만큼 반복할 때는

for i in range(len(리스트이름)):
    """실행문"""

의 구조를 갖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 ← 반복적으로 여러 예제를 풀어보며 학습한 내용)

 

3주차 - 객체지향 개념

 

클래스, 속성, 메서드, 상속 등에 대한 개념을 배웠다.

 

3주차 - 강의자료 일부 캡쳐

수업시간에 배운 개념을 나의 언어로 정리해보았다.

클래스

: 공통된 여러 메서드나 속성을 하나의 class로 묶어서 선언할 수 있음

   ex) 자동차

속성

: 해당 클래스의 객체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 특징

   ex) 바퀴가 4개, 연료가 필요

메서드

: 해당 클래스의 객체라면 모두 할 수 있는 기능

   ex) 출발, 도착, 운전

상속

: 자동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중복해서 가지지만 추가되거나 수정되는 것이 있을 수 있음

   ex) 스포츠카 - 제한속도가 커짐

 

4,5주차 - 가상화폐 프로그램 만들기

 

파이참에는 하단에 Terminal에 designer라고 입력하면 Qt Designer가 뜨면서 쉽게 ui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디자인한 ui는 .py 파일이 있는 곳과 동일한 폴더에 있어야지 서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파이참 Qt Designer

처음 내가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만든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외부 데이터를 접근하는 것은

import ~ from~ 을 이용하여 불러오는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전 주차에 배운 class나 조건문, 리스트 등 모든 개념이 집합되어 사용되었다.

정말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한 느낌이 들었다!!

 

 


 

좋았던 점

방학기간을 보다 알차게, 나름의 결과물이 있는 활동을 했기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매주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도 있는데 나는 일정때문에 그 시간은 참여하지 못하였지만 slack을 이용하여 질문을 남길 경우 정말 구체적으로 친절하게, 신속하게 답해주셨다. 강사님과 멘토님들 감사합니다 :)

 

앞서 한번 언급했지만 강사님도 정말 완벽하게 모든 것을 외우고 계시지 않았다. 그렇기에 같이 구글링하는 과정까지 zoom을 통해 화면공유 해주시며 어떻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가는지까지 친절하게 알려주셨다. 이 과정이 "몰라도 돼! 그래도 할 수 있어"하며 나에게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순서가 이상하지만...

강사님은 소프트스퀘어드 교육팀장 정지운강사님이셨다.

https://apply.softsquared.com/

 

SOFTSQUARED

단순한 개발 지식만을배워가는 곳이 아닙니다 소프트스퀘어드는 함께 성장합니다. 개발 트레이닝을 통해 개인의 역량이 성장합니다. 성장한 역량은 소프트스퀘어드 내부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test.softsquared.com

홈페이지를 보니 멘토링, 외주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는 듯하다!

이걸 보니 이번에 들은 교육이 정말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다시 든다😊

+ Recent posts